그림 검사의 해석 방법
인상주의적 해석
- 그림이 평가자에게 주는 주관적 인상에 근거해 수검자의 심리적 특성을 해석하는 방법
- 풍부한 공감능력, 직관력, 예민성 등이 요구되어 많은 임상 경험이 필요
(ex. 답답한 느낌이 드는 집, 불안정한 느낌이 드는 나무)
- 구조적 해석을 하기 전에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
구조적 해석
- 그림의 여러 구조 요소들을 세밀하게 분석하는 해석법
(ex. 그림의 크기, 그린 순서, 그림의 위치 등)
- 구조 요소 중 하나로 검증된 가설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다른 임상 자료와 교차 검증해서 확인해야 함
1) 그림을 그린 순서 및 그리는 양상
- 수검자가 심리적 위협을 어떻게 방어하는지 나타냄
- 그림을 그리다가 지우고 다시 그렸을 때
(ex. 왜소한 사람을 그렸다가 지우고 건장해 보이도록 다시 그림 → 낯선 상황에서 느끼는 위축감을 극복하고 강해 보이려 의식적으로 노력하는 경향)
- 그림을 그린 순서
(ex. 남자 수검자가 아름답고 화려한 여성을 공들여 그린 뒤 볼품없는 남성을 그림 → 여성성에 대한 동경과 남성성에 대한 혐오를 드러냈을 가능성 or 성 정체감 문제 가능성)
- 선의 질(Quality) 변화
(ex. 스케치 선으로 그리다가 나중에 덧칠을 해 진하게 그림 → 평가 불안이 있으나 이를 보상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일 수 있음)
- 이상한 순서
(ex. 집을 그릴 때 순서가 지나치게 비전형적인 경우 → 사고 장애 또는 두뇌의 기질적인 손상 가능성)
2) 그림의 크기
- 자아 존중감, 자아 팽창, 자기에 대한 과대 평가, 공격성, 충동 성향, 외현화
- 일반적인 크기 → 종이 크기의 2/3 정도
- 크게 그림
(ex. 종이에 꽉 찰 정도로 크게 그리거나 심하게는 종이가 모자랄 정도로 넘치게 그림 → 반응 시간까지 빠른 경우 공격성이나 충동 조절 문제 의심, 열등감 과잉 보상, 조증의 자아 팽창 가능성 등 시사)
- 작게 그림
(ex. 알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작게 그림 → 열등감, 자신감 저하, 부적절감, 자아 강도가 낮음 등)
3) 그림을 그린 위치
- 일반적인 위치
(ex. 종이의 가운데에 그림 → 적절한 수준의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고 있음)
- 구석에 그림 → 위축감, 두려움
- 바닥에 붙여 그림 → 불안정성을 보상하고자 함, 안전 지향 등
- 양쪽 벽에 붙여 그림 → 지지 받고 의존하고자 하는 욕구
4) 필압
- 에너지 수준, 긴장 정도, 공격성 및 충동성
- 강한 필압: 높은 수준의 불안, 긴장 또는 공격성이 외현화되는 스타일(반응 속도가 빠른 경우)
- 약한 필압: 자신감 부족, 소심, 우유부단, 우울 및 불안 등 신경증적 상태
5) 선의 질(Quality)
- 직선이 많음: 단호함, 가끔은 융통성 부족
- 곡선이 많음: 수줍음, 의존성, 순종적 경향
- 연결되지 않고 끊긴 선: 현실 접촉의 어려움, 정신증적 혼란
6) 그림의 세부 특징
- 강조된 부분과 관련된 심리 내적 갈등
- 과도한 세부 묘사 → 강박적 경향성, 주지화
7) 그림을 지운 흔적
- 지나치게 여러 번 지움: 자기 불만족, 초조함
- 지우고 나서 다시 그림: 그림의 질이 나아졌다면 적응적, 더 나빠졌다면 그림의 대상과 관련해 강한 정서적 갈등을 느낌
8) 그림의 대칭
- 대칭의 지나친 결여: 정신병적 상태, 뇌기능 장애, 지적 장애 등
- 대칭의 지나친 강조: 과도한 경직성, 융통성 부족, 강박
9) 그림의 일부분 왜곡 및 생략
- 그림 일부분 생략: 생략된 부분의 내적인 갈등이나 불안
구조적 해석시 유의사항
- PDI의 내용과 그림에 투사된 내용이 상반될 때 그림의 해석 결과가 실체적 진실에 부합하고, PDI 응답은 방어 내용일 가능성이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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