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별 사례개념화
본문의 사례에 대한 내용은 이전 글에 작성되어있습니다!
먼저 아래 글을 읽고 오시면 이해가 더 편하실 것 같아요~!
애착심리 이론적 관점
정신화(Mentalizing)
- 마음을 갖는 것이 세상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중재한다는 것에 대해 깨닫는 과정 → 일반적인 마음에 대한 지식
정신화 능력의 속성
정신적 상태의 속성을 알아차림
-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는 항상 불완전하다
- 사람들은 고통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신적 상태를 바꿀 수 있다
- 사람들은 의도적으로 내적 상태를 숨길 수 있다
- 특정 상황에서는 특정한 심리적 반응을 예측할 수 있다 등을 인식
행동 기저의 정신 상태를 알아내려는 명시적 노력
- 신념과 느낌 및 욕구의 관점에서 행동 설명
- 타인에 대한 자신의 해석이 자신의 정신적 상태에 영향받을 수도 있음을 이해
- 어떤 상황에 대한 느낌이 그 상황에 대해 관찰할 수 있는 측면들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을 깨달음
정신적 상태의 '발달적'측면을 인식
- 어제의 느낌은 오늘이나 내일과 다를 수도 있다
- 부모의 행동은 부모 행동에 의해 형성되었고 또한 자녀 행동을 형성한다
- 어린 시절의 관점은 종종 어른의 시각으로 수정할 필요가 있다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정신적 상태를 알아차림
- 내담자가 말해주지 않으면 상담자는 내담자가 알고 있는 것을 알 수 없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야기에 대해 자신만의 독특한 감정적 반응을 가질 수 있다
- 상담자의 정신적 상태는 당연히 내담자와 다를 수 있다
정신화 활동은 성찰적 기능에서 출발
→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고, 거기에 의미를 부여함. 통찰하고 공감하는 능력과 밀접하게 관련있음
→ 경험을 성찰적 양식으로 넘어가도록 하는 가교는 정서조절
애착관계는 생애초기의 감정적 상처가 치유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맥락
상담자는 내담자가 새로운 애착패턴을 발달시킬 수 있는 새로운 애착 대상이 도리 수 있음
→ 심리상담은 내담자의 정신화와 정서조절 능력이 개발될 수 있는 안정애착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효과를 내고,
이런 관계는 내담자가 다른 사람에 의해 자신이 알려지는 과정에서 자신을 알아가게 되는 상호주관적 관계가 되어야 함
상호주관적 체계 = 타인을 알고 또한 타인에게 알려지고 싶은 욕구에 의해 작동
→ 자신과 다른 사람 간의 공명과 제휴 및 정신적 조망의 공유
자기(Self) = 몸과 뇌, 마음이 조화를 이루며 상호작용하여 구성된 내적 참조점
-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삶을 경험하고 형성하는 부분
- 자기의 현재 특성은 과거사와 현재의 맥락에 따라 다양함
→ 영향력이 큰 과거사는 자기를 형성한 애착관계의 과거사
신체적 자기 / 감정적 자기 / 표상적 자기 / 성찰적 자기와 마음챙김의 자기
→ 자기경험의 영역
애착심리이론적 관점에서의 이해와 상담목표
내담자는 생애 초기 애착대상으로부터 적절한 애착 형성에 어려움을 겪음
- 고통의 원인과 그로 인한 감정적 충격을 이해하고 소화
- 고통에 대처하고 이를 줄여주는 적절한 대응
- 아이의 입장을 알아차려주는 부모의 수용 등을 경험하는데 어려움(생애 초기 병약한 형의 존재)
초기 애착양식은 이후 애착 양식으로서 지속 및 고착
- 내담자는 큰 형의 사고와 죽음을 통해 불안을 혼자 감당
- 자신의 정서적 고통을 외면하거나 회피하는 양식으로 대처
- 어른스러움은 애착 대상(부모)의 돌봄이 필요 없어 보이는 반응으로 드러나 양식이 지속됨
상담목표와 전략
- 상담자와 새로운 애착관계를 형성하며 정신화 능력을 증진함으로써 자신의 경험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확립함
- 내담자의 신체적 자기 경험, 감정적 자기, 표상적 자기, 성찰적 자기 경험을 충분히 인식할 수 있도록 도움
- 분석되기보다는 체험되는 상담 관계를 형성
'상담학 공부 > 여러가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상담사 2급 합격 후기 (4) | 2023.06.11 |
---|---|
시간제 청소년 동반자 면접 질문 및 후기 (0) | 2023.05.29 |
실존역동 이론적 관점을 활용한 사례개념화 (3) | 2023.05.19 |
인지행동 이론적 관점을 활용한 사례개념화 (3) | 2023.05.18 |
대상관계 이론적 관점을 활용한 사례개념화 (0) | 2023.05.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