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학 공부/여러가지

실존역동 이론적 관점을 활용한 사례개념화

by 쭈농 2023. 5. 19.
반응형

이론별 사례개념화

본문의 사례에 대한 내용은 이전 글에 작성되어있습니다! 

먼저 아래 글을 읽고 오시면 이해가 더 편하실 것 같아요~! 

사례 개념화 공부를 위한 상담 사례 예시

 

사례 개념화 공부를 위한 상담 사례 예시

사례개념화의 구성요소 8개의 하위 유목 - 내담자의 현재 문제, 상태 및 관련 증상 - 문제와 관련된 역사적 배경 - 문제와 관련된 내담자의 내적 요인 - 문제와 관련된 내담자의 상황적 요인 - 내

jhkm27.tistory.com

 

실존역동 이론적 관점

궁극적 관심 - 삶의 네 가지 기정 사실들(Givens)

죽음

- 인간은 불가피하게 죽으며 불가피한 죽음에 대한 자각과 삶을 지속시키려는 소망이 동시에 존재

 

자유

- 인간이 그 자신의 세계와 인생을 설계함

- 선택의 자유와 그에 대한 책임을 강조함 

 

소외(고독)

- 다른 사람과 아무리 밀접하게 관계하고 있더라도 결국 연결될 수 없는 틈이 존재함

- 개인 간, 개인 내, 실존적 고립

 

무의미(의미)

- 모든 인간이 죽어야 하고, 자신의 세계를 스스로 세워야 하고, 우주 안에서 혼자 있어야 한다면 인생이 지닐 수 있는 가능한 의미는 무엇인가?

- 왜 사는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인생에 예정된 계획이 없다면 모든 인간은 인생에서 각자의 의미를 세워야 함 


불안

- 미래에 있을 죽음을 거부

- 주어진 선택의 자유를 행사하지 못함

- 선택의 자유에 따르는 책임을 지지 못함

- 삶의 의미를 창조하지 못하는데서 정신병리 발생 

 

정상적인 실존적 불안

- 살아남아 자기 존재를 유지하고 표현하기 위한 욕구로부터 생기는 인간생활의 필수품 

- 성장 원동력: 당면한 상황에 대해 적절히 반응하고 개인에게 억압을 요구하지 않음

- 창조적으로 사용가능: 불안을 일으키는 딜레마 확인, 직면하도록 돕는 자극제로 활용 

 

신경증적 불안 

- 실존하기 땜누에 불가피하게 주어지는 불안을 자기초월 능력으로 극복하지 못할 때 발생

- 주어진 현실상황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반응을 유발함(ex. 자녀의 과보호)

- 개인에게 억압을 요구(ex. 고립감을 피하기 위해 외부 요구에 복종 = 부모의 성취 가치를 내재화하고 강박적으로 성취를 위해 노력, 어른스러움) 

- 개인을 무력화하고 마비시킴 


방어

프로이트(Freud)의 과거 공식

추동(Drive) → 불안(Anxiety) →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

 

얄롬(Yalom)의 실존역동 공식

궁극적 관심에 대한 인식(Awareness of ultimate concern) → 불안(Anxiety) →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


실존역동적 관점에서의 이해와 상담 목표

병약한 작은 형, 사고로 인해 3년간 투병하다 죽음을 맞이한 큰 형  소외와 죽음이라는 궁극적 사실 죽음에의 직면하며 불안이 유발됨  소외, 삶의 무의미 문제 대두 

 

네 가지 기정 사실로부터 초래되는 불안을 방어하기 위한 방어기제 = 회피 신경증적 불안은 신체화 증상(메스꺼움, 어지럼증, 숨이 차는 느낌)과 자퇴, 또래관계 단절, 자살시도 등의 문제 초래 

 

상담목표와 전략

- 자신의 감정 및 소망 인식 회피 시도 → 증상 발현

- 형의 죽음을 통해 죽음, 소외의 불안, 삶의 의미 등 직면

- 자신의 소망, 삶의 의미에 대한 새로운 시각 확립을 통해 자기 선택의 자유를 깨닫고 한계가 있는 삶 속에서 스스로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 미래를 선택하고 추구하며 삶의 우선순위를 검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