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별 사례개념화
본문의 사례에 대한 내용은 이전 글에 작성되어있습니다!
먼저 아래 글을 읽고 오시면 이해가 더 편하실 것 같아요~!
인지행동 이론적 관점
초기 아동기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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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도식, 핵심신념, 중간신념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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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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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도식, 핵심신념, 중간신념의 활성화
↓
자동적 사고
↓
정서 / 행동 / 생리적 반응
자동적 사고
-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인지적 흐름
- 상황과 정서 중재
- 왜곡 or 부정확한 극단적 내용 → 심리적 문제 유발
중간 신념
- 극단적이며, 절대적인 규칙과 태도로 자동적 사고 형성
- 핵심신념과 자동적 사고를 매개하는 매개신념
핵심 신념
- 보편적이고 과일반화된 절대적인 자신, 타인, 세계, 미래에 대한 견해
Schema(도식)
자신, 세계, 미래를 보는 습관적인 방식,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고 현실을 지각하는 사고의 틀
자동적 사고(Automatic Thoughts)
- 정서적 반응으로 이끄는 특별한 경험에 의해 생성된 개인화된 생각으로 노력이나 선택 없이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것
- 매우 구체적이고 축약적
- 아무리 비합리적이더라도 믿게 됨
- 자발적 경험과 당위성을 가진 말로 표현
- 일을 극단적으로 보는 성향을 내포
- 의식적 사고와 공존하는 빠르게 지나가는 평가적 문장 혹은 심상
자동적 사고의 세 가지 일반적 유형
1. 객관적 증거와 반대되는 왜곡된 사고
- 난 결국 고등학교도 자퇴하고 말았어
2. 정확하지만 왜곡된 결론
- 선생님에 대해 나쁜 글을 올려 친구들이 비난했으니 이제 어떤 친구도 날 절대 좋아하지 않을 거야
- 자퇴로 부모님을 실망 시켰으니 더 이상 내게 관심과 사랑을 주지 않을 거야
3. 정확하지만 역기능적
- 아빠가 원하는 성적과 결과를 갖고 오지 못하니 아빠는 이제 나를 버릴 거야. 미워할거야.
- 자퇴 사실이 주변 사람들에게 알려질테니 엄마는 나를 더 이상 사랑하지 않을 거야.
핵심신념(Core Beliefs)
- 아주 근본적이고 깊은 수준의 것으로 본인 스스로도 잘 알지 못하는 경향
- 의문보다는 당연한 것, 진리로 받아들여짐
- 모든 상황은 핵심 믿음(신념)의 관점에서 해석
중간신념(Intermediate Beliefs)
(가정과 규칙, 태도)
- 핵심신념과 자동적 사고 사이에 위치
- 당위적 신념과 조건적 신념 포함
핵심신념
- 나는 아무 관심과 돌봄도 받 을수 없는 미미한 사람이다.
- 열등하고 못난 쓰레기같은 사람이다
- 제대로 된 성취를 해내지 못하는 하찮은 사람이다
- 병약한 둘째 형 아래로 태어난 출생 순위는 초기부터 온전한 관심과 돌봄이 어려웠을 환경
- 초등학교 입학 무렵 큰 형의 사고는 핵심신념을 강화시킴
중간신념
- 형들을 돌보느라 내게 관심을 주지 않는 것은 내가 무시당해도 되는 미미한 아이라는 의미이다
- 내가 아프고 자살시도를 한다면 내게도 관심이 필요함을 알 것이다
- 선생님들이 단어를 외우라 하고 지시를 어기면 벌을 주는 것은 내가 쓰레기 같은 사람이라 함부로 하는 것이다
- 내가 더 유능했더라면 부모가 더 관심을 주었을 것이다
도식
- 정보를 정리하는 인지적 체계(인생이 어떤 의미를 지니고 상대와의 관계는 어떻게 유지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 덩어리)
- 핵심 요소지만 간접적으로 관찰됨
- 특정 경험의 영역과 관련된 일반지식, 핵심신념, 정서적 요소를 포함함
역기능적 신념(Dysfuntional Beliefs)
- 역기능적 인지도식을 구성하는 부적응적인 신념들
- 비현실적인 완벽주의적 신념: 비합리적 신념과 유사함
적응적 도식
- 노력하면 잘 할 수 있을 거야
- 난 신뢰받을만 해
- 사람들은 나를 존중해
부적응적(역기능적) 도식
- 부정적 내용의 인지도식 패턴
- 뭔가 시작하면 반드시 성공해야 해
- 세상은 무서운 곳이야
- 사람들은 믿을 수 없어
인지치료적 상담 목표와 전략
인지도식의 변화
- 자동적 사고 → 중간신념의 변화 → 핵심신념의 변화(도식의 변화)
- 인지 왜곡의 탐지
사례에의 적용
- 세상이 나를 사랑하지 않고 비난하고 무시
- 잠시 높은 성적이어야 갈 수 있는 과학고에 갔으나 궁극적으로 나는 실패자
- 잘하는 것이 없는 나는 쓰레기, 친구들도 모두 나를 싫어할테니 세상과 단절하는 것이 낫다
흑백논리: 계획표를 짜오라, 단어를 외우라는 교사의 행동 → 학생에 대한 관심과 호의가 아닌 일방적인 명령과 통제
자의적 해석: 부모의 공부해라, 의대가 아니면 안된다 → 그 기대에 맞추지 못하면 사랑해주지 않을 것이다
과잉일반화: 친구들이 나의 교사에 대한 글 게시에 비난한 것은 나의 행위에 대한 비난을 넘어선 나에 대한 비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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