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별 사례개념화
본문의 사례에 대한 내용은 이전 글에 작성되어있습니다!
먼저 아래 글을 읽고 오시면 이해가 더 편하실 것 같아요~!
대상관계 이론적 관점
자기표상 파악 → 대상표상 파악 → 소망과 좌절 파악 → 행위기제 파악 → 좌절로 인해 발현된 문제와 증상 이해 → 핵심감정과 전이와 역전이 파악
소망 좌절 ▶ 정서 억압과 회피 ▶ 증상 유발
내담자 이해 - 정서 담아내기 - 전이와 역전이 활용 => 상담전략 및 기법
대상관계 관점에서의 사례개념화
내담자의 자기표상
- 관심과 사랑을 온전히 받고 돌봄받을 수 없는 존재
- 소홀하고 무시당하는 하찮은 존재
대상 표상
- 무관심
- 요구(어른스러움, 성취)
- 채찍질
소망
- 건강한 자기로서 온전한 인정과 사랑, 관심과 돌봄
핵심 감정과 좌절로 인한 증상
- 불안, 우울, 신체화, 분노, 죄책감, 자살시도, 학업 중단, 대인관계 갈등
행위기제 = 사랑과 관심, 돌봄의 소망 충족을 위한 노력(i.e 학업 성취 = 1등 아니면 포기)
- 완벽성 등 자신에 대한 높은 기대
- 신체화 증상: 형들처럼 아파야 관심과 돌봄을 받을 수 있음
- 어른스러움, 돌봄이 필요 없는듯 행동하며 부모님을 힘들게 하지 않음
부모
- 3년간의 투병과 사망으로 이어진 큰아들 및 슬픔과 상실감
- 유전적 질환으로 인한 둘째 아들
= 막내 아들을 돌볼 신체적 정신적 여력이 부족함
내담자
- 온전한 자기로서 관심을 받고 싶고 돌봄받고 싶은 소망의 좌절
→ 우울, 소외감, 원망감
- 상대적으로 건강한 자신이 어른스럽지 못하게 관심과 사랑, 돌봄 요구를 소망함
→ 죄책감
- 부모의 힘겨움을 먼저 배려해야할 자신이 관심과 사랑의 소망을 갖고 원망감을 느끼는 것
→ 배신이고 철없는 행동
- 소망과 감정의 억압 → 학교 부적응, 자살사고, 강박증상, 신체화 증상 초래
전이와 역전이
- 성과중심적인 아버지의 가치 내사 = 좋은 대학이 아니면 어떤 것도 의미가 없다 → 통제와 요구
- 교사의 단어 외우기 지시, 무릎 꿇리는 처벌 → 통제와 강요, 채찍질
- 친구와 만남 후 열등하고 뒤처진 존재라는 느낌에서 올라오는 패배감 = 쓸모없는 쓰레기
- 학교 부적응으로 인한 자퇴 사실을 주변에서 알게 될까 신경쓰는 엄마의 가치 내사 → 상담자와의 대화 중간중간 멈추고 눈치를 살피게 됨
- 상담자의 역전이는? → 내담자와의 상담 중 경험되는 상담자의 감정 확인
'상담학 공부 > 여러가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존역동 이론적 관점을 활용한 사례개념화 (3) | 2023.05.19 |
---|---|
인지행동 이론적 관점을 활용한 사례개념화 (3) | 2023.05.18 |
사례 개념화 공부를 위한 상담 사례 예시 (0) | 2023.05.16 |
상담자의 자질 및 상담윤리 (0) | 2023.05.05 |
자녀의 발달 단계 특성 (0) | 2023.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