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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학 공부/여러가지

대상관계 이론적 관점을 활용한 사례개념화

by 쭈농 2023. 5.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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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별 사례개념화 

본문의 사례에 대한 내용은 이전 글에 작성되어있습니다! 

먼저 아래 글을 읽고 오시면 이해가 더 편하실 것 같아요~! 

사례 개념화 공부를 위한 상담 사례 예시

 

사례 개념화 공부를 위한 상담 사례 예시

사례개념화의 구성요소 8개의 하위 유목 - 내담자의 현재 문제, 상태 및 관련 증상 - 문제와 관련된 역사적 배경 - 문제와 관련된 내담자의 내적 요인 - 문제와 관련된 내담자의 상황적 요인 -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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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관계 이론적 관점 

자기표상 파악 → 대상표상 파악 → 소망과 좌절 파악 → 행위기제 파악 → 좌절로 인해 발현된 문제와 증상 이해 → 핵심감정과 전이와 역전이 파악 

 

소망 좌절 ▶ 정서 억압과 회피 ▶ 증상 유발 

 

내담자 이해 - 정서 담아내기 - 전이와 역전이 활용 => 상담전략 및 기법 

 

대상관계 관점에서의 사례개념화

내담자의 자기표상 

- 관심과 사랑을 온전히 받고 돌봄받을 수 없는 존재

- 소홀하고 무시당하는 하찮은 존재

 

대상 표상

- 무관심

- 요구(어른스러움, 성취)

- 채찍질 

 

소망

- 건강한 자기로서 온전한 인정과 사랑, 관심과 돌봄 

 

핵심 감정과 좌절로 인한 증상

- 불안, 우울, 신체화, 분노, 죄책감, 자살시도, 학업 중단, 대인관계 갈등 

 

행위기제 = 사랑과 관심, 돌봄의 소망 충족을 위한 노력(i.e 학업 성취 = 1등 아니면 포기) 

- 완벽성 등 자신에 대한 높은 기대 

- 신체화 증상: 형들처럼 아파야 관심과 돌봄을 받을 수 있음

- 어른스러움, 돌봄이 필요 없는듯 행동하며 부모님을 힘들게 하지 않음 

 

부모

- 3년간의 투병과 사망으로 이어진 큰아들 및 슬픔과 상실감 

- 유전적 질환으로 인한 둘째 아들 

= 막내 아들을 돌볼 신체적 정신적 여력이 부족함

 

내담자

- 온전한 자기로서 관심을 받고 싶고 돌봄받고 싶은 소망의 좌절 

   우울, 소외감, 원망감

 

- 상대적으로 건강한 자신이 어른스럽지 못하게 관심과 사랑, 돌봄 요구를 소망함

   죄책감

 

- 부모의 힘겨움을 먼저 배려해야할 자신이 관심과 사랑의 소망을 갖고 원망감을 느끼는 것

   배신이고 철없는 행동

 

- 소망과 감정의 억압    학교 부적응, 자살사고, 강박증상, 신체화 증상 초래 

 

전이와 역전이 

- 성과중심적인 아버지의 가치 내사 = 좋은 대학이 아니면 어떤 것도 의미가 없다  통제와 요구 

- 교사의 단어 외우기 지시, 무릎 꿇리는 처벌 통제와 강요, 채찍질

- 친구와 만남 후 열등하고 뒤처진 존재라는 느낌에서 올라오는 패배감 = 쓸모없는 쓰레기 

- 학교 부적응으로 인한 자퇴 사실을 주변에서 알게 될까 신경쓰는 엄마의 가치 내사   상담자와의 대화 중간중간 멈추고 눈치를 살피게 됨 

 

- 상담자의 역전이는? 내담자와의 상담 중 경험되는 상담자의 감정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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