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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학 공부/여러가지

사례 개념화 공부를 위한 상담 사례 예시

by 쭈농 2023.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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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개념화의 구성요소 

8개의 하위 유목

- 내담자의 현재 문제, 상태 및 관련 증상

- 문제와 관련된 역사적 배경

- 문제와 관련된 내담자의 내적 요인

- 문제와 관련된 내담자의 상황적 요인

- 내담자의 대인관계 특성

- 내담자의 자원 및 취약점 

- 문제에 대한 상담자의 종합적 이해

- 상담목표 및 계획

(이윤주, 2001, 상담 사례개념화 요소목록 개발 및 수퍼비전에서 중요하게 지각되는 사례개념화요소 분석)

 

가상 학교 밖 청소년 사례

1. 학교 부적응으로 인한 자퇴

2. 대인관계의 어려움

2-1. 교사에 대한 저항으로 인한 갈등

2-2. 또래관계의 어려움(소외와 관계 회피 및 단절)

3. 강박 증상

 - 책의 오염, 구겨지는 것, 대사를 하나라도 놓칠 수 없다는 듯 계속적인 확인

4. 불안 관련 증상

 - 불면, 메스꺼움과 숨이 차는 등의 신체화 증상

5. 자살시도 관련 문제들 

 

배경정보

17세, 남, 과학계열 고등학교에서 자퇴, 학원에서 대학 입시를 준비중

 

호소문제

1) 미래가 막막함

2) 학교에 다닐 때보다 더 나은 성과를 세상에 보여줘야 한다는 압박감 

 

상담 중 파악된 내담자 특성 및 증상 

1) 메스꺼움, 어지럼증, 숨이 차는 느낌 등의 신체증상을 동반한 우울증(상담 개시 전년도인 중3 때 진단)

2) 강박증상(정신과에서 약물치료중)

 - 책에 뭔가 떨어지거나 구겨지는 것을 참지 못하겠다, 영화 대사를 하나라도 놓치면 반복해서 돌려보게 된다

3) 대인관계 어려움

 - 친구와 불화 및 교사와의 갈등으로 친구와 전혀 만나지 않고 또래 관계가 없음

4) 학업 스트레스

 - 우수한 성적으로 입학하는 특목고에 합격하면서 잠시 증상이 감소

 - 고등학교 생활 시작 후 다시 부적응 → 한 학기를 끝내지 못하고 자퇴

5) 자살시도 경험 

 

강점 및 자원 

 - 경제적으로 풍족하여 학업 지원이 가능함 

 - 높은 지능 및 인지능력

 - 환경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지각

 - 배려심 

 

내담자의 인상 및 행동관찰 

 - 키와 체격이 다소 있는 편

 - 거침없는 말투

 - 상담자의 눈치를 보며 이야기를 중간중간 멈추고 상담자의 반응을 살핌 

 

가족 관계

◈ 아버지(54) - 대졸, 대기업 근무, 자수성가, 직장관계로 가족과 떨어져 거주 중,

성과중심적(좋은 성적과 좋은 대학이 아니면 의미가 없다)이라고 지각함

 어머니(53) - 대졸, 전문직, 어려운 환경에서 성장하여 현 위치에 온 것에 대한 자부심이 있음,

막내 아들의 자퇴 사실을 주변에서 알게 될까봐 신경 쓰며 주변인들을 많이 의식함 

 큰 형(사망) - 중학생 때 사고를 당해 3년간 치료받았으나 사망(내담자가 초등학교 입학할 무렵), 수재 소리를 들었음

 작은 형(20) - 대학생, 기숙사 거주, 유전적 소인의 질환으로 병약함 

 

사회적 관계

◈ 교사와의 갈등

 - 중학교 때 교사가 일방적인 명령(학업계획표를 짜서 내라, 영어 단어 외워라 등의 지시)과

지시를 어기면 무릎을 꿇게 한 것에 저항하여 특정 사이트에 학생 인권침해 글 게시

◈ 또래와의 갈등

 - 이 사건으로 교사가 상처받은 것과 자신의 의견에 동조하지 않는 친구들로부터 비난받음

 - 글을 삭제했으나 또래 친구들과는 사이가 멀어지게 됨

 - 고등학교 진학 후 친구들과는 잘 지냈으나 친구들에게 맞춰주기 힘들다, 힘든 마음을 나누고 기댈만한 친구는 없다

 - 현재 입시학원에서는 맨 앞줄에 앉고 교사들로부터 칭찬을 받기 위해 노력 중 

 

사례 진행 과정 

1회기 

사는 게 뭔지 모르겠다. 중학교 때 정신과 치료 받으며 과학고에 진학. 적응에 실패. 상담 한 달 전에 자살시도,

마지막 시도에는 무서움을 느낌. 한 학기 마치고 휴학하려 생각했지만 결국 자퇴. 살고 싶어서 자퇴했다.

강박증상으로 정신과 치료를 받은 경험. 공부는 끝이고 대학은 절대 가지 않을 것. 외국 가서 취업하고 싶다.

 

2회기

친구들을 오랜만에 만났는데 재미가 없고 패배감이 느껴짐. 나는 형편없는 인간, 쓰레기.

체격도 좋지 않고, 운동도 못하고, 성실하지도 않고, 머리도 좋지 않다.

나 자신보다 다른 사람이 먼저 신경쓰임(자신을 비하하는 이야기를 웃으며 함) 

 

3회기 

사고를 당한 형에 대한 이야기. 슬프고 보고싶다. 작은 형은 왜 하필 그렇게 아픈지. 부모님이 힘드신 것도 짜증남. ...

나는 항상 어른이었던 것 같다. 내 잃어버린 시절을 보상 받을 길이 없다. 불행한 채로 살아야 한다.

엄마 아빠는 아마 내가 엄청 행복한 줄 알 거다.(슬픔과 그리움, 원망과 죄책감 등의 정서가 체험되고 표현됨) 

 

4회기 

부모님과 마주치기만 하면 공부해라 소리를 들음. 병원갈 때는 나는 혼자 가는데 형은 항상 같이 감.

생일도 형과 일주일 차이인데 형 생일에만 케이크를 사오심

 

5회기

재수학원 다니기로 결정하고 등원. 학교 밖 청소년 인턴 과정을 할 지,

검정고시를 보고 직업학교 갈지도 생각했는데 대학 입시를 일찍 준비해보기로 결정 

 

이어지는 글 

대상관계 이론적 관점을 활용한 사례개념화

인지행동 이론적 관점을 활용한 사례개념화

실존역동 이론적 관점을 활용한 사례개념화

애착심리 이론적 관점을 활용한 사례개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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