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행동 특성
1. 문제 행동은 아동은 개개인의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나름대로 최선의 노력의 일부이다
2. 미해결된 욕구 및 상한 감정은 일반적으로 문제 행동으로 나타난다
3. 바람직하지 못한 부모 양육 태도 및 환경의 영향일 수 있다
· 양육 환경이 어떠한가?
- 부모는 맞벌이인가? 외벌이인가?
- 여가 시간은 어떻게 보내고 있는가?
- 문제에 대한 호소문제 이면에 있는 고유한 양육 환경 질문하기
4. 생애 발달적 변화와 관련지어 판단해야 한다
5. 외현적인 증상보다는 문제 행동 원인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유기체적 요인
- 유전적
- 기질적
- 뇌의 이상적
- 생리적
- 신체적 특성
개인 내적 요인
- 심리사회적(자존감, 사회적 능력)
- 인지적
- 정서적
개인 외적 요인
- 부모의 양육태도
- 형제관계
- 또래관계
- 학교 생활 적응
- 가족관계 변화
- 사회 경제적 요인
주어진 환경 내에서 호소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고민해보기
- 자녀의 또래관계 탐색하기
- 자녀가 어떤 감정을 주로 느끼는지 물어보기
행동 이면에 있는 감정 탐색
- 이를 위한 적절한 질문 해보기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단계: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0~1세)
- 세상이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곳이라 생각하는 기본적인 신뢰감 형성
- 이 시기의 아동을 부적절하게 대하면 세상에 대한 의심과 공포를 갖게 됨
-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할 때 양육자와 상호작용을 하게 됨
- 양육자의 행동에서 일관성을 느끼고 아이의 욕구를 충분히 충족시켜 아이가 편안함을 느낄 떄 긍정적인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음
- 부모의 양육행동을 예측할 수 없고 욕구의 좌절 등 부정적인 경험이 많은 경우 불안감, 불신감을 형성할 수 있음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2~3세)
- 세상에 대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탐색이 이루어지는 시기
- 식사, 옷 입기, 대소변 가리기 등 자기 통제 가능, 독립심에 대한 욕구가 생김
- 자발성을 적절히 수용,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면 자율성이 형성됨
- 이러한 자율성이 존중받지 못하고 과잉보호시 수치심이 들고 자신에 대한 회의감을 지니게 됨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3~5세)
- 무언가를 스스로 해보고 싶어하는 것이 많아지는 시기
- 신체능력과 언어능력의 발달로 적극적인 외부세계 탐색
- 부모가 신뢰해주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격려하면 주도성이 형성됨
- 적절한 감독과 제재가 필요하지만 지나치게 제재하고 처벌한다면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고 죄책감을 가질 수 있음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5~10세)
- 지적 호기심과 성취동기가 생기고 다양한 활동으로 인지, 사회적 능력을 습득해가는 시기
- 교사나 부모가 성취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는 것이 중요
- 성취에 대한 인정과 격려를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근면성을 얻을 수 있음
- 무관심이나 무리한 요구, 지나친 경쟁, 결과 중심의 학업성취 등을 심각하게 겪게 된다면 열등감이나 좌절감을 얻을 수 있음
5단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청소년기)
- 이 시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은 자아정체성의 확립
- 자기 자신에 대한 질문으로 자신에 대한 통찰과 자아를 찾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됨
- 그 결과 자아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게 됨
- 이를 제대로 형성하지 못하고 방황하게 되면 정체감 혼미가 오게 됨
자녀의 행동·사회·정서 문제
외현화 문제: 밖으로 드러나는 것으로서 반항적, 불순종적인 행동을 포함
내면화 문제: 내부적인 것으로서 위축, 우울, 불안 등을 포함
외현화 문제
- ADHD(부주의 유형/과잉행동 충동 유형/혼합형)
- 적대적 반항장애
- 품행장애
내면화 문제
- 불안장애(특정 공포증/분리불안/범불안/사회불안/선택적 함묵증)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 신체 증후군 및 관련 장애
- 우울장애
청소년 상담장면에서는 불안장애 중 사회불안이 더 빈번히 나타난다
사회불안의 경우 학업중단과 연관이 있음
인간은 사회적 동물!
사회불안은 타인과 함께있는 것이 불안하고 불편하다
남이 나를 쳐다보는 것 같고, 남들 앞에서 입을 떼는 것이 어렵다
분리불안 및 선택적 함묵증의 경우 불안정 애착관계일 가능성이 있다
아이가 분리불안 또는 선택적 함묵증이 있다는 보고가 있을 경우
엄마가 자녀에게 갖는 양가감정에 대해서 무조건 탐색하도록 한다!
ex. 아이를 너무 아끼고 사랑하는 한편으로 아이가 너무 버겁다/귀찮다
기타문제
- 배설장애(유뇨증/유분증)
- 섭식장애(이식증/반추/회피적, 제한적 음식 섭취)
- 수면장애
- 자폐스펙트럼장애
상담 장면에서 진단을 내릴 수 없고, 내릴 필요도 없지만 내담자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내담자가 겪는 어려움에 공감과 지지를 할 수 있다
공감과 지지 + 좋은 질문을 하자!
자녀의 내면화 문제 예측 요인
부모 특성
- 무능한 양육
- 부모의 스트레스
- 부모의 정신병리
- 낮은 사회적 지원
자녀 특성
- 어려운 기질
- 행동적으로 억제된 기질
- 부정적 정서성
- 불안정한 애착
- 언어 지연
인구통계학적 변인
-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
- 낮은 출생체중
- 낮은 부모 교육 수준
자녀의 외현화 문제에 대한 개입
전략적 관심 사용하기
- 부모가 자녀의 적절한 행동에 관심을 보임으로써 자녀의 적절한 행동의 발생 빈도 증가
이를 통해 하지 말아야 할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해야 하는 행동을 가르칠 수 있게 됨
- 매직비율(5:1): 자녀에게 부정적 관심이나 원칙을 적용할 때마다 긍정적인 상호작용 기회를 5회 가져야 함
- 때로는 자녀의 관심 끌기 행동(징징대기, 토라지기, 불만 터뜨리기, 울기 등)에 대해 관심을 주지 않는 것(눈 맞춤하지 않기, 신체적, 구어적 반응하지 않기 등)도 필요
아동주도 놀이 실행하기
- 놀이시간 동안 부모는 ①아동이 하고 있는 행동을 기술해주거나 ②아동이 한 말을 다시 해 주기 ③아동의 적절한 행동 칭찬해주기
- 칭찬은 구체화된 칭찬이 좋음
효과적으로 명령하기
- 부모는 ①명령을 내리고 ②아동이 순종하도록 기다리고 ③적절한 후속결과를 제공
- 명령은 질문이나 제안보다는 직접적으로 주어져야 함
적절한 훈육기법 사용하기
- 불순종에 대한 훈육기법(타임아웃): 보통 1세당 1분, 최고 5분을 넘지 않음
최소 15~30초 동안 조용히 하면 타임아웃 해지
타임아웃하는 장소로 데려가서는 부모는 아이의 주변을 떠나지 않음
진정이 된 후에는 다시 원래의 지시를 하고 적절한 후속결과를 제공함
공공장소에서 행동 문제 관리하기
- 공공장소에 가는 연습하기: 가까운 공공장소
- 사전에 기대행동에 대한 규칙을 미리 정하고 자녀와 규칙을 검토
ex. 쇼핑카트 근처에 있어야 하고, 허락된 물건만 카트에 넣으며, 작은 목소리로 말해야 한다 등의 규칙
- 자녀의 착한 행동 칭찬
-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후속결과 정하기
공공장소에서 행동 문제 관리하기
- 자녀에게 할 일을 부여
- 자녀가 울화를 터뜨려도 진정시킨 후 원래의 활동으로 돌아가는 것이 좋음
자녀의 내면화 문제에 대한 애착이론
정서조절 : 억제 → 애착 파열 → 우울
→ 아동청소년발달: 자율성에 대한 갈등 → 애착 파열 → 우울
→ 마음상태: 거부하는, 몰두된, 두려운 → 애착 파열 → 우울
→ 애착 파열
→ 우울
개입방식
- 부정적인 정서를 느끼는 것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내가 무엇이 필요한지 아이의 욕구를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녀의 내면화 문제 개입: 애착이론
- 자녀와 부모의 정서 조절 능력을 넓혀주는 것이 목표(정서처리 향상)
- 회피된 연약한 주요 애착 관련 정서를 확인하고 표현
- 표현의 중요성: 습관적, 부적응적인 대인관계 전략과 내적 작동 모델을 변화시키는데 필수적
- 자녀가 느끼는 감정 깨우기
- 감정을 말로 하도록 하기
- 상충하는 감정을 분류하고 수용하기
- 정서조절 능력(원하는 것을 말로 표현하도록 향상)
자녀의 내면화 문제 개입: 부모개입
- 강점과 성공, 주요 역량 확인하기
- 부모 삶의 맥락 이해하기
- 현재 스트레스 요인 탐색하기
- 부모의 애착 역사 이해하기
- 현재 스트레스 요인, 부모의 애착역사를 양육행동에 연결하기
- 양육행동을 자녀의 경험과 연결시키기
자녀의 내면화 문제 개입: 좋은 질문
"어머님은 남편과의 싸움이 자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집에 아이와 원하는 만큼 있을 수 없다고 하셨는데 그게 자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어머님의 스트레스가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어떠한 변화를 원하시나요?"
"변화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자녀가 느끼는 감정에 비난, 비판하지 않고 수용하며,
자녀가 자신의 욕구를 표현했을 때 부모가 이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가 공부
적대적 반항장애
외현화 문제를 보이는 아이들이 많다
사춘기 때 겪는 질풍노도의 시기 및 중2병과 적대적 반항장애는 구분되어야 한다
반항을 하는데 횟수가 빈번하며 조절이 되지 않고 강도가 세며
일상생활 속에서 조절이 안되고 교사 및 부모와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
분노와 짜증내는 기분
자주 화를 냄
과민하거나 쉽게 짜증을 냄
권위가 있는 대상과 논쟁을 하거나 아동 청소년의 경우 어른들과의 논쟁이 많다
복수심에 불타는 경우가 많다
적극적 개입이 필요
약물개입이 필요하기도 함
품행장애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성을 보이며 재산의 파괴행동이 있음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 일회성 외상
- 반복적 외상
- 침투
- 회피
- 인지와 감정의 부정적 변화
- 각성과 반응성의 현저한 변화
위 증상들이 1개월 이상 지속되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때
똑같은 사건, 누구는 OK, 누구는 장애?
- 외상 전 요인: 가족력, 아동기의 다른 외상 경험, 의존성 및 정서적 불안정성 등 성격특성, 통제소재의 외부성 등
- 외상 중 요인: 외상 경험 자체의 특성, 강도, 횟수, 타인의 악의에 의한 것, 외상 사건이 가까운 사람에게 일어났을 때 등
- 외상 후 요인: 사회적 지지체계, 친밀한 관계 부족, 추가적인 생활 스트레스, 결혼과 직장의 불안정, 음주·도박 등 → 심리적 적응을 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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