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이지 오브 다크니스(Age of Darkness, 이하 AoD)에 신규 캠페인이 추가되었는데 다들 즐겨보셨나요?
저는 아직 못해봤습니다.... ㅠㅠㅠㅠㅠ
그래도 시간을 쪼개서 이번 AoD의 V0.9.0 패치노트 중 밸런스 패치 항목을 번역해보았습니다.
구글 번역기 + 의역을 통해서 읽기 편하게 작업했으나 그 과정에서 잘못된 표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부분을 발견하신다면 편하게 댓글이나 쪽지 부탁드립니다!
밸런스 패치(Balancing)
● 사이러스: 사이러스의 사거리가 7에서 6으로 감소했습니다.
● 라이트베어러(Lightbearer): 연구에 필요한 골드가 삭제되었습니다(500골드 → 0골드)
● 라이트베어러(Lightbearer): 연구에 필요한 시간이 제거되었습니다(120초 → 0초)
● 라이트베어러(Lightbearer): 공격 범위가 0.4에서 0.75로 증가했습니다.
● 센티넬(Sentinel): 체력이 200에서 250으로 증가했습니다.
● 투석기(Catapult): 구매 비용에 식량 3이 추가되었습니다.
● 투석기(Catapult): 공성 모드에서 파쇄(Shred)가 50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 투석기(Catapult): 이동 모드에서 파쇄(Shred)가 25에서 10으로 감소했습니다.
● 플레이머(Flamer): 넉벡(Knockback)이 0.35에서 0.2로 감소했습니다.
● 플레이머(Flamer): 무브먼트 락(movement lock) 지속시간이 0.75에서 1.75로 증가했습니다
● 임페일러(Impaler): 공격 범위가 5에서 6.5로 증가했습니다.
● 설계 노트(Design Notes): 투석기는 오더 방어에 절대적으로 우세한 모습을 보이는 공성 무기이며, 플레이머는 방어와 탐색 두 경우에 긍정적인 활약을 보입니다.
이러한 변경은 데스 나이트 후반에 투석기의 영향력을 약간 낮추고, 플레이머가 올라운더로서 활약하는 여지를 낮추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숙소(Lodge): 수입이 틱당 18골드에서 20골드로 증가했습니다.
● 집(House): 수입이 틱당 40골드에서 42골드로 증가했습니다.
● 금맥(Gold Veins): 지도 가장자리에 위치한 금맥의 양이 줄어들었습니다.
● 금맥(Gold Veins): 지도 중앙에 금 매장량이 증가했습니다.
● 철맥(Iron Veins): 자원을 현재보다 조금 더 희소하게 만들기 위해 금맥과 석재와는 대조적으로 철 매장량을 줄였습니다.(지도 전체적으로 금맥과 석재를 늘리고 철을 줄였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 설계 노트(Design Notes): 금맥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골드량은 일반적으로 수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골드량에 비해 과도하게 큰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최고의' 전략은 가장자리로 집증적으로 밀어붙인 후 금맥을 차지하는 것이 되었습니다.
이번 패치를 통해 이러한 전략이 제공하는 막대한 이점을 줄이고 중반부에 얻을 수 있는 수입이 원화히 되기를 기대합니다.
● 석재(Stone Veins): 지도 전체적으로 석재량을 늘렸습니다.
● 방어구 시스템(Armor System): 유닛의 아머를 재생하는 건물들의 재생 범위가 6에서 14로 증가했습니다.
● 방어구 시스템(Armor System): 방어구 재생 시간을 전 유닛들에 걸쳐 보다 빠르게 향상시켰습니다.
모든 유닛들은 방어도를 0에서 최대치까지 채우는 속도가 10초가 됩니다.
● 설계 노트(Design Notes): 방어도 회복 및 회복 요건이 너무 엄격하여 많은 플레이어들이 느려터진 센티넬의 방어도를 복구시키기 위해 작업장으로 다시 가져오려는 시도를 하지 않았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방어구를 회복이 적용되는 범위를 늘리고, 회복시간을 줄이고 표준화 작업을 제공하여 군대를 재정비하는 것이 덜 번거롭게 느껴지도록 했습니다.
● 부상자 천막(Triage Tent): 유닛들이 소생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훈련 시간의 1.6배에서 0.75배로 감소했습니다.
● 부상자 천막(Triage Tent): 건설 시간이 30에서 20으로 감소했습니다.
● 부상자 천막(Triage Tent): 이제 해당 건물을 판매하면 전체 비용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 부상자 천막(Triage Tent): 유닛들의 방어구 회복을 제공합니다.
● 부상자 천막(Triage Tent): 빌드 순서 내 위치를 반영하도록 UI내의 위치를 조정했습니다.
● 설계 노트(Design Notes): 부상자 천막은 현 메타에 적합한 역할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이러한 변경은 부상자 텐트를 훨씬 더 빠르고, 저렵하고, 쉽게 만들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텐트 범위를 넘어 탐험을 할 때 발생하는 페널티를 줄이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 재무부(Treasury): 배치시 플레이어의 골드 캡(Gold cap)이 1000골드 증가합니다.(최대 골드 보유량의 상승을 말하는 듯 합니다)
● 재무부(Treasury): 연구 비용이 1400골드에서 1000골드로 감소했습니다.
● 재무부(Treasury): 보물(Treasure)의 구매 비용이 2000골드에서 1500골드로 감소했습니다.
● 설계 노트(Design Notes): 재무부(Treasury)는 소극적인 소득 효과를 제외하면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 게임당 하나 이상 건설되는 경우가 거의 없는 건물 중 하나입니다.
창고의 저장 기능 중 일부를 재무부로 옮기고 초기 비용을 낮추면 골드의 가치를 얻고 있는 것처럼 느끼기가 더 쉬울 것이며 수입 건물들의 한가운데가 아닌 다른 곳에 지을 때의 부담이 줄어들 것입니다.
● 창고(Storehouse): 배치시 제공되는 최대 골드 보유량이 1000골드에서 500골드로 감소했습니다.
● 브레이스드 월(Braced Wall): 체력이 500에서 750으로, 방어도가 50에서 75로 증가했습니다.
● 브레이스드 게이트(Braced Gate): 체력이 1000에서 1500으로, 방어도가 80에서 125로 증가했습니다.
● 브레이스드 타워(Braced Tower): 체력이 600에서 900으로, 갑옷이 65에서 100으로 증가했습니다.
● 불 스콘(Fire Scone): 3개의 목재 유지비가 추가되었습니다.
● 불 타워(Fire Tower): 5개의 목재 유지비가 추가되었습니다.
● 설계 노트(Design Notes): 목재는 게임 시작 이후 며칠정도가 지나면 거의 필요하지 않은 자원입니다.
불 타워를 건설하는 것은 확장 중 자원을 투입하기에 상당히 안전한 장서에서 지어지는 경향도 있습니다.
이러한 변경을 통해 우리는 목재의 필요성을 확장시키고 불 타워 건설을 보다 더 신중한 결정이 필요한 선택이 되는 것을 목표로 두었습니다.
패치노트를 번역하며 별거 아닌 것 같았는데 의외로 시간이 많이 잡아먹혔네요 제작진이 의도하는 방향성이 느껴졌습니다.
확실히 오더에서는 투석기의 압도적인 강함을 억제하고, 플레이머와 궁병들을 사용하는 원 패턴을 지양하고 근접 유닛들의 활용 등 다양한 방향성을 유도하는 것 같았네요.
이 외에도 트리아지 텐트와 트레저리(부상자 천막, 재무부라 번역하긴 했는데... 그냥 음차 표기할 걸 그랬나요?)의 활용도가 늘어난 것도 이런 맥락일 것 같구요.
이제 베테랑 클리어한 뉴비가 말이 긴 것 같네요... 핫핫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플레이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잘못된 표현이나 의견이 있으시면 정말 괜찮으니까 편하게 말씀해주세요!
아마 AoD관련 다음 글은 캠페인과 관련한 내용일 것 같습니다.
그러니 저는 언제가 될 지는 모르지만 캠페인을 즐기러 가보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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